간에 좋다고 특별한 보양식을 민간요법으로 의존해도 될까요?(간염식단표)

2024. 2. 12. 00:21카테고리 없음

1. 원인

2. 증상

3. 식이요법

4. 식단표

 

 

간염은 치유기간과 지속성에 따라 급성간염과 만성간염으로 분류되며 급성간염은 보통 발병 후 3~4개월 내에 회복되지만 만성간염을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상당수는 간경변으로 이행되기도 합니다. 간염 환자의 영양관리는 특별한 음식 조절보다는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 등 영양소 공급을 통하여 영양상태를 개선,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을 통해 질환 진행을 막고, 간조직의 정상적인 간기능을 유지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간염에 대한 식이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원인:, 알코올, 약물, 독성물질 등에 의해 간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로 우리나라의 경우 B(체액성 감염, 수직감염), C(수혈성 감염)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이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2. 증상: 간염 발생 시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발열 및 설사 등으로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생기며 체중감소 및 영양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식사요법

 

손상된 간세포의 빠른 회복과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매끼 주식()과 어육류 반찬(고기, 생선, 계란, 두부, 해산물 등)과 채소 반찬을 함께 먹습니다. 그 중 단백질의 급원인 어육류 반찬은 지방간 예방, 간세포의 재생을 위해 매끼 적절히 먹습니다.

 

급성 간염의 식사요법

 

-식욕저하, 구토 및 메스꺼움으로 식사를 제대로 못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미음, 맑은 국물, 과즙 등의 유동식으로 시작하여 소화가 쉽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소량씩 자주 먹습니다

(활용가능한 음식: 흰죽, 쌀진밥, 누룽지, 흰빵, 감자, 토스트, 비스켓, 셔벗 등)

-간세포 재생과 지방간 예방을 위해 단백질 급원식품 섭취를 증가시킵니다.
(활용가능한 음식: 연두부, 계란찜 등)

-지방은 칼로리가 높고 필수지방산의 공급원이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초기에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심하고 지방 소화가 어려울 수 있어 요리 시 과다한 기름 사용을 피합니다.

 

만성 간염의 식사요법

 

-회복기 이후 상당수의 환자는 식사량을 늘려 비만과 지방간 등의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식사량을 조절하고 불필요한 간식 섭취는 줄입니다. 요리 시에는 기름을 적절히 사용하며 단백질 반찬 중 50% 가량은 동물성 단백질인 육류, 생선, 계란 등으로 섭취합니다.

 

4. 간염 식단표

 

아침 간식 점심 간식 저녁
쌀밥 찐감자
오렌지주스
쌀밥 바나나
요플레
고구마밥
냉이된장국 쇠고기샤브샤브 콩나물무국
조기구이 연두부찜 가자미구이
물북어조림 양상추샐러드 김구이
가지볶음 로메인겉절이 오이무침
백김치 물김치 배추김치

 

간에 좋다고 알려진 농축액을 비롯한 민간요법 (달인물, , 엑기스)및 건강기능식품은 대부분의 경우 잘 알려지지 않은 생약 성분으로 질환과 관련하여 과학적인 근거가 없고, 오히려 간 기능을 나쁘게 하여 치료를 방해합니다. 또한 균형적인 식사를 어렵게 하여 영양불균형을 초래하고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