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6. 22:35ㆍ카테고리 없음
거식증은 사춘기소녀가 90% 차지, 지나친 체중감량, 스트레스에 원인이다. 정상적인 식사 행동과 패턴에서 벗어난 식사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심리적인 질병입니다. 주로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에게 나타나며, 정서적인 문제, 자아 이미지에 대한 왜곡, 심리적인 스트레스 등이 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거식증은 단순히 식습관의 문제가 아니라 복잡한 정신적인 문제를 반영하는 것으로도 간주됩니다. 거식증은 정상적인 식사 행동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시작되며, 이후에는 식사량을 제한하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1. 거식증의 식습관의 특징
-거식증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거나 거부하여 몸무게를 감소시키는 행동이 특징입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대해 자부심을 느껴 극도로 음식을 제한한다.
-식사 후 구토나 사소한 운동 등을 통해 칼로리를 제거하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비만하다가 왜곡되게 믿고 자신의 행동이 비정상적임을 부정한다.
2. 증상:
근육쇠약, 피로, 기초대사 저하, 추위를 잘 탐, 빈혈, 변비, 저혈압, 맥박수 감소, 무월경, 골다공증을 보인다.
3. 진단기준
-말랐음에도 살이 쪘다고 느끼는 등 자신의 신체상 형성에 문제가 보인다.
-체중감소:본래 체중의 15% 감소(1등급), 최소 25% 감소(2등급)
-표준체중의 유지를 원하지 않는다.
-계속해서 3회 이상의 무월경이 나타난다.
-체중 감소를 설명하는 알려진 신체적인 질병이 없다.
4. 거식증의 심각성과 치료
거식증은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질병으로 간주됩니다. 지속적인 음식 제한 또는 과도한 음식 섭취는 신체적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거식증은 정신건강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종합적인 치료 계획을 통해 관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과정에는 영양상담, 심리치료, 가족 치료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와 개인적인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